반응형

반갑습니다. 후티입니다.

 

GNS VM 설치를 통해 다양한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시스템 및 Appliance를 GNS3 토폴로지에 있는 네트워크와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앞서 언급한 오픈소스 방화벽인 pfSense를 GNS3 토폴로지에 있는 스위치, 라우터 등의 장비와 연동하여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 글에서 진행이 되어집니다.

VirtualBox 또는 VMWare로 생성한 가상 머신들을 GNS와 연동이 가능하나 그 만큼 시스템 자원을 차지하여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충분한 사양이라면 관계가 없습니다.

 

 

[ 그림 #-1. GNS VM 설치하기 ] - 후티(출처)

 

 

 

GNS 사이트( gns3.net )에서 다운이 가능하며 또는 GNS3 설치 후 실행하여 Edit(편집) - Preferences(환경설정)에서 위의 그림과 같이 download here 링크를 클릭하여 OVA 파일 다운이 가능합니다. 실습에서는 후자의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GNS3 설치 및 기본 사용법은 이전 글과 동영상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019/09/21 - [IT강좌/네트워크] - '후티와 떠나는 네트워크 여행 2' - #. GNS3 기본 사용법(장비 사용법)

 

'후티와 떠나는 네트워크 여행 2' - #. GNS3 기본 사용법(장비 사용법)

#. GNS3 기본 사용법(장비 사용법) 학습 목표 - GNS3를 설치하고 운용할 장비(라우터, MLS 등)를 삽입할 수 있다. '후티와 떠나는 네트워크 여행 2'에서 실습에 사용되는 GNS3는 패킷 트레이서(Packet Tracer)와..

edushare.tistory.com

 

 

VirtualBox 및 Vmware를 통해 GNS VM 생성이 가능한데 Vmware를 통해 생성하는 것이 가상 머신의 동작 속도가 빠르게 느껴집니다. 우선은 무료 프로그램인 VirtualBox를 통해 실습을 해보도록 하며 Vmware Workstation Player 및 Pro를 통해서도 생성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Vmware Workstation Player의 경우 비상업적 이용의 개인 및 가정은 무료이나 가상 머신의 개수가 단일로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 그림 #-2. VirtualBox / Vmware에서의 GNS VM 실행 화면 ] - 후티(출처)

 

 

GNS VM 설치 후 GNS를 재시작해보면 자동으로 GNS VM이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후에 다양한 Appliances를 생성하여 GNS 토폴로지내의 여러 장비들과 연동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Vmware Player를 위한 방법도 VirtualBox와 크게 다르지 않아 실행 후 다운받은 GNS VM.ova 파일을 가져오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이 되었다면 이전에 다뤘던 pfSense를 GNS 토폴로지에 연동하여 대시보드에 들어가는 것 까지 다음 글에서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버추얼박스에 pfsense 이미지를 통해 설치 후 호스트의 웹브라우저에서 대시보드로 접속을 했다면 다음 글에는 GNS3에 여러 장비들을 삽입하고 pfsense Appliance를 GNS VM을 이용하여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결국은 다양한 장비와의 연동으로 인해 여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은 유튜브 채널 'youtube.com/에듀쉐어'의 동영상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구독 및 좋아요는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GNS3 - GNS VM 연동 ] - 에듀쉐어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