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GNS3 기본 사용법(장비 사용법)

 

학습 목표

- GNS3를 설치하고 운용할 장비(라우터, MLS 등)를 삽입할 수 있다.

 

 

'후티와 떠나는 네트워크 여행 2'에서 실습에 사용되는 GNS3는 패킷 트레이서(Packet Tracer)와 유사한 네트워크 시뮬레이터 툴로 서로 장. 단점이 있습니다. GNS3는 실제 장비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장비를 운용하기에 다양한 장비(라우터, 스위치, 방화벽, IDS, 등)를 다뤄볼 수 있고 시스코 장비 외의 다른 회사의 장비들도 설정할 수 있으며 가상 머신을 토폴로지에 삽입하여 연동할 수도 있지만 패킷 트레이서와 같이 많은 장비를 삽입하면 부하가 많이 걸리는 점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패킷 트레이서와의 비교는 나중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으며 직접 두 가지 툴을 사용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GNS3는 gns3.com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후 무료로 다운이 가능하며 설치 과정은 일반 프로그램과 비슷하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으며 설치 중 와이어샤크(Wireshark-패킷 캡쳐 툴) 등의 부가적인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가 됩니다.

 

GNS3 설치의 컴퓨터 권장 사항은 아래와 같으며 I7 CPU, 16G RAM(메모리)이면 좋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하드웨어 리소스를 많이 잡아 먹는 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림 #-1. GNS3 권장 사양 ] - gns3.com

 

 

설치 후 실행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패킷 트레이서를 사용해본 사람들은 대충 어떤 메뉴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메뉴와 왼쪽의 장비 선택 도구, 콘솔 창 등을 한 번씩 보면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가 있으며 GNS에 장비를 삽입하는 방법과 프로젝트 생성 및 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NS3를 통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File-New Blank Project메뉴를 통해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원하는 장비를 토폴로지 창에 가져와서 설정을 하면 되고 작업한 프로젝트 파일을 저장한 후 불러올때는 프로젝트 파일 중에서 gns3파일을 실행하면 작업한 프로젝트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양한 회사의 여러 장비들을 생성하여 작업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시스코 장비 중 라우터 C2600시리즈와 MLS 장비인C3725를 생성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화벽 등의 장비는 정보보안 카테고리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생성하고자하는 장비에 적합한 이미지 파일을 준비해야되는데 이미지 파일은 검색을 통해 쉽게 받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준비물

- c2691-adventerprisek9-mz.124-16

- c3725-adventerprisek9-mz.124-15.T7

 

Edit - Preferences - IOS Routers - New를 클릭하여 나오는 화면의 지시대로 진행하면 장비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된 장비는 토폴로지(작업) 창에 가져와 실제 장비처럼 여러 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그림 #-2. gns3 프로그램 ] - 후티(출처)

 

 

화면 구성과 세부적인 장비 생성 내용은 유튜브 채널 '에듀쉐어-강좌공유'를 참고하면 됩니다. 구독 / 좋아요 꾹~~

감사합니다.^^

 

 

[ GNS3 화면 구성 및 장비 ios(이미지) 삽입 ] - 에듀쉐어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