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갑습니다. 후티입니다.

 

GNS3 네트워크와 호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된 경우 호스트 컴퓨터에서 GNS3내의 장비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위해 실제 NIC(랜카드)를 이용하는 방법과 논리적인 MS Loopback Adapter(루프백 어댑터)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실습에서는 후자의 방법으로 진행을 할 예정이며 위와 같이 하면 실제 랜카드의 IP주소 구성을 바꾸거나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결을 위해서는 사전에 호스트 컴퓨터에 MS KM-TEST 루프백 어댑터가 설치되어 있어야 되는데 설치에 관련하여서는 이전 글을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아래의 이전 글은 윈도우 7기준이었지만 윈도우 10에서도 똑같이 장치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선택 후 동작 -> 레거시 하드웨어 추가 선택하여 루프백(Microsoft KM-TEST 루프백 어댑터)을 설치하면 됩니다.

 

 - 설치  후 반드시 재부팅하도록 합니다.

 

 

 

 

MS Loopback(루프백) Adapter 설치하기

반갑습니다. 후티입니다. 패킷 트레이서(Packet Tracer)와 비슷한 용도인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툴인 GNS3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다보면 호스트에서 테스트해야될 일이 종종 있는데 GNS3 에서 호스트 연결..

edushare.tistory.com

 

 

GNS3를 실행 후 아래와 같은 토폴로지를 간단하게 만들어 GNS3내의 장비와 호스트와 연결할 때 호스트의 루프백 어댑터를 선택하여 연결이 이루어지면 GNS내의 장비와 실제 컴퓨터인 호스트와 연결이 된 것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GNS내의 라우터 장비에 http server를 활성화(#ip http server)한 뒤 호스트 컴퓨터의 웹브라우저에서 GNS내의 라우터장비의 주소를 입력하면 라우터의 웹 대시보드 화면을 만날 수 있으며 호스트에서 원격 접속 툴인 putty를 이용하여 GNS내의 장비에 접속도 가능합니다. 물론 원격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이 되어있어야 됩니다.

 

 

[ 그림 1. GNS3와 루프백 어댑터 연결 ] - 후티(출처)

 

 

 

이렇게 호스트의 다양한 유틸을 이용하여 GNS내의 장비들과 여러 작업을 진행할 수게 있게 되는데 이것을 기본으로 하여 다음 글에서는 시스코 방화벽인 ASAv 장비를 등록하고 연결하여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림2. GNS3 - 루프백 어댑터 연결 : 웹접속 ] - 후티(출처)

 

 

 좀 더 세밀한 내용은 유튜브 채널 'youtube.com/에듀쉐어'를 통해 동영상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구독 및 좋아요는 콘텐츠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GNS3 네트워크와 호스트(MS 루프백 어댑터) 연결하기 ] - 에듀쉐어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