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PPP 구성

 

학습 목표

- WAN Encapsulation방식 중 하나인 PPP구성을 할 수 있다.

 

 

PPP(Point-to-Point Protocol)는 WAN 캡슐화 방식 중의 하나로 point-to-point나 전용선 등에서의 기본 프로토콜인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VC(Virtual Circuit - 가상 회선)를 이용한 Frame-Relay 등과 같이 WAN 데이터연결을 위한 방식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PPP는 라우터 정보 교환 시 인증 및 압축 기능을 제공하며 PPP 링크를 제어하기  위한 LCP(Link Control Protocol)과 다른 프로토톨과의 연결을 위해 사용되는 NCP(Network Control Program)로 주요 동작이 이루어집니다. 인증 방식에는 PAP(Password Authentication Protocol)과 CHAP(Challenge Handshake Authentication Protocol)이 있으며 PAP는 패스워드가 그대로 보여지는 Plain Text(Clain Text)이며 이에 반해 CHAP는 패스워드가 코드화되어 알 수 없게 보여지는 (Chiper Text)방식이 되겠습니다.

 

 

[ 그림 #-1. PPP ] - 후티(출처)

 

 

PPP 설정은 아래 토폴로지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구성을 해보고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IP주소 설정과 라우팅 설정은 기본적으로 하였으며 WAN연결 구간에서의 설정을 보면 아래  그림 #-2의 설정 내용과 같습니다.

 

인증을 위해서 인증 목록을 각 라우터가 가지고 있는데 username은 상대의 hostname으로 password는 동일하게 설정해주면 되고 직접적 설정은 연결되어진 인터페이스에서 설정을 하게 됩니다.

 

 

[ 그림 #-2. PPP 토폴로지 구성 실습 ] - 후티(출처)

 

 

설정을 마친 후 #show interface s0/0/0 명령어를 통해 PPP설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내용 중에서 그림 #-3과 같이 LCP가 open이 될 경우 정상적으로 ppp설정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ppp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각 랜 호스트들간의 통신이 되지 않습니다. 인증이 맞지 않거나 하여 LCP가 Closed로 되면 네이버가 다운이 되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없게 됩니다.

 

 

[ 그림 #-3. PPP - #show interface 이름 ] - 후티(출처)

 

 

세부적인 설정과 내용은 유튜브 채널 '에듀쉐어 - 강좌공유'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독, 좋아요는 콘텐츠 제작에 늘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 패킷트레이서 ppp구성 실습 ] - 에듀쉐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