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0. 게이트웨이 이중화 설정(FHRP설정)

 

학습 목표

- 게이트웨이 이중화 프로토콜에 대해 알 수 있다.

- HSRP 설정을 통해 게이트웨이 이중화를 확인할 수 있다.

 

 

FHRP(First Hop Redundancy Protocol)은 게이트웨이 이중화 프로토콜로 HSRP(Hot Standby Router Protocol), VRRP(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GLBP(Gateway Load Balancing Protocol) 등이 있으며 하나의 게이트웨이가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하나의 게이트웨이가 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끊김없이 외부와의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패킷트레이서에서 실습으로는 HSRP를 이용하여 게이트웨이 이중화 설정을 진행하고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P주소 설정 및 라우팅 설정이 되어 모든 구간에서 통신이 가능한 상태로 HSRP 설정만 보겠으며 VRRP, GLBP의 설정도 명령어만 조금 다를 뿐 기본적인 개념은 똑같습니다.

 

 

[ 그림 10-1. HSRP 설정 ] - 후티(출처)

 

 

HSRP에서는 주 게이트웨이가 Active상태, 백업 게이트웨이가 Standby상태가 되며 위의 토폴로지에서는 라우터 X가 Active상태가 되도록 설정을 하겠습니다. 이 말은 클라이언트들이 외부와 통신할 때 X라우터를 거쳐 간다는 것을 의미하며 X 라우터에 장애가 발생하면 Standby상태에 있던 Y 라우터가 Active로 상태 변화를 하여 주 게이트웨이 역할을 함으로써 끊김없이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해주게 됩니다.

 

Active, Standby라우터의 기준은 우선순위(Priority)가 높은 장비가 Active가 되는데 기본 값은 100입니다. X, Y의 기본적인 HSRP설정은 다음과 같으며 추가적인 설정들이 더 있습니다.

 

 

 

01
[ 슬라이드 10-1. X / Y HSRP 설정 ] - 후티(출처)

 

 

클라이언트에서 디폴트 게이트웨이 주소는 실제 라우터의 주소(192.168.100.1 or 192.168.100.2)가 아니라 가상의 게이트웨이 주소인 192.168.100.254로 설정해야 되는데 그 이유는 만약 192.168.100.1을 게이트웨이 주소로 설정하면 라우터 X의 Fa 인터페이스가 다운이 되어 Y라우터가 주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게 되면 일일이 게이트웨이 주소를 192.168.100.2로 수정을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므로 가상의 라우터가 있다고 생각하고 가상의 게이트웨이 주소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설정 후 확인을 위해서는 #show standby brief, #show standby fa0/0 명령어를 통해 HSRP설정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cmd창에서 >ping 192.168.11.110 또는 >tracert 192.168.110.110 명령어를 통해 통신 상태와 전달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X 라우터의 Fa0/0인터페이스를 #shutdown하여 장애가 발생하면 상태 변화가 일어나고 라우터 Y가 Active 라우터가 되어 클라이언트는 Y 라우터를 통해 외부와 통신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후 A 라우터의 장애가 처리되면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위의 설정 명령어 중에서 #standby 1 track s0/0/0명령어는 라우터 X의 게이트웨이 문제가 아니라 시리얼 인터페이스가 다운이 되어도 정상적으로 외부와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명령어로 상태 변화를 할 수 있게 인터페이스를 감시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X 라우터의 시리얼 인터페이스가 다운이 되면 기본 감소값이 10인데 현재 우선순위 값이 105로 설정한 상태에서 10만큼 감소하여 우선순위 값이 95가 되며 Y 라우터는 기본값인 100이므로 우선순위 값이 높아 Active상태로 변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외부와 연결된 인터페이스의 장애에도 끊김없이 서비스를 제공해주기 위함이 되겠습니다.

 

 

HSRP설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앞서 언급한 VRRP, GLBP의 경우에도 동작 방식은 유사하며 단지 명령어가 조금 다르고 용어가 다를 뿐입니다. 또한 HSRP, VRRP의 경우 부하 분산을 위해서는 다중 HSRP, VRRP설정이 필요한데 GLBP는 한 번의 설정으로 부하 분산이 된다는 것 등의 몇 가지 지원사항이 다릅니다.

'후티와 떠나는 네트워크 여행'을 마무리 하고 심화 학습을 할 때 VRRP, GLBP설정을 할 예정입니다.

 

좀 더 세부적인 설정 내용과 확인은 유튜브 채널 '에듀쉐어 - 강좌공유' 의 동영상을 참고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HSRP 설정 ] - 에듀쉐어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