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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코틀린 초보 후티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정리를 마치고 코틀린으로 앱을 만들어 보고 싶은 초보입니다. 이번에 정리할 내용은 프로그래밍에서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인 제어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며 조건문, 반복문이 해당이 되겠습니다.

 

조건문은 일반적으로 if-else문을 이용하며 참일 때 실행할 내용과 거짓일 때 실행할 내용을 담아 처리하는 것을 말하는데 가령 코냥이가 배가 고프면 밥을 먹도록 하고 아니라면 물만 먹도록 한다면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조건문이 되겠습니다.

 

만약 여러 조건이 있다면 if - elseif문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너무 많은 조건들이 있다면 when 문을 사용하면 됩니다. when 문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switch문의 역할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if문
#코냥이가 배가 고프면 밤을 먹고 아니라면 물을 마시자.
if (koCat_hungry == true) {
    println("밥 먹어야겠다.")
} else {
    println("물을 마시자.")
}

#다중 조건 if-elseif문
#코냥이가 배가 고프면 밥을 먹고 아니라면 집사가 있을 경우 놀아달라고 하고 없을 경우 물을 마시자.
if (koCat_hungry == true) {
    println("밥 먹어야겠다.")
} else if (jibsa = true) {
    println("놀아줘.")
} else {
    println("물을 마시자.")
}

#더 많은 조건 when문
#코냥이가 배가 고프면 밥을 먹고 간식이 먹고 싶으면 간식을 먹고 놀고 싶으면 놀아달라고하고 아니라면 잔다.
val koCat = when {
    state == hungry -> "밥 먹어야겠다."
    state == snack -> "간식 먹어야겠다."
    state == play -> "집사 놀아줘."
    else -> "자야겠다"
}
println(koCat)

 

 

[ kotlin.org ]

 

 

반복문은 반복적으로 어떤 작업을 해야될 경우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for, while, do-while문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while문과 do-while문의 차이점은 do-while문은 조건을 참고하기 전에 먼저 루프를 한 번 실행한다는 것입니다.

 

코냥이가 심심하다면 한 시간동안 계속 놀아주는 반복문을 작성한다면 아래와 같으며 조건없이 먼저 한 번 놀아주고 조건을 참고하고 싶다면 do-while문을 사용하면 됩니다.

 

 

# 반복문 for문
val cat_Status = bored
for(cat_Status == bored) {
   println("한 시간 동안 놀아주기")
}

# 반복문 while문
val cat_Status = bored
while(cat_Status == bored) {
   println("한 시간 동안 놀아주기")
}

# 반복문 do-while문
do {
    println("한 번 놀아주기")
    val cat_Status = bored
} while (cat_Status == bored) {
	println("한 시간 동안 놀아주기")
}

 

 

이 외에도 조건문 내부에 조건문 또는 반복문이 들어갈 수 있으며 반복문 내부에 조건문 또는 반복문이 들어가는 중첩 방식들도 있으며 배열을 활용하여 다양한 반복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코드에도 시간을 나타내는 배열을 통해 시간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개념 정리를 위한 아주 간단한 부분으로 참고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문법 정리가 끝나는대로 앱개발 후기들을 올릴 예정으로 다음 정리글에서는 클래스(Clas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채널 '에듀쉐어'도 많은 시청바랍니다.

 

[에듀쉐어-강좌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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