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갑습니다. 코린이 후티입니다.

 

짜~잔

웹|앱개발 카테고리를 만든 지는 한참 지났는데 이제서야 첫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 카테고리에도 꾸준히 꾸준히 올릴 예정이며 웹|앱개발 카테고리의 첫 주제로 Kotlin(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배워볼 생각이며 최종적으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연계하여 모바일 앱을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현재 필자의 경우 kotlin 왕초보로서 처음 시작하는 분들과 같으며 여러 채널을 통해 수집한 정보들을 정리하는 공간이 될 듯 합니다. 먼저 kotlin(코틀린)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한 후 모바일 앱을 만들어 보고 테스트를 진행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정리되는 내용들은 에듀쉐어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고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주제들은 에듀쉐어 유튜브 채널에 올려 왕초보가 앱을 올리기까지의 개발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이 공간은 필자와 같은 kotlin 왕초보분들을 위한 것으로 지극히 개인적이거나 접해본 분들에겐 다소 수준이 낮을 수도 있으니 가볍게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

 


코틀린(Kotlin)은 JVM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2011년 7월, 젯브레인사가 공개하였다.
파일 확장자는 .kt 또는 .kts를 사용한다.
코틀린은 2019년 5월 7일 이후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선호하는 언어가 되었다.       출처 - 위키백과


위키백과에서 나온 내용 중 JVM(Java Virtual Machine)은 자바 가상 머신으로 자바 바이트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이를 사용하는 대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바가 있는데 이것으로 코틀린이 자바 언어와 호환이 됨을 알 수 있으며 '코틀린'이라는 이름은 '코틀린섬'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은 공식 사이트인 "kotlinlang.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otlinlang.org ]

 

 

시작 전 준비사항으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가 필요하며 온라인으로 코틀린 코드를 작성, 확인하기 위해서는 코틀린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playground( play.kotlinlang.org )에서 가능합니다. 사이트 내의 Docs 메뉴에서는 세부적인 코틀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와 코틀린을 통해 어떤 모바일 앱을 만들지는 정해지지 않았으며 지금부터 필자와 같이 해보실 분들은 이 공간을 통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여 앱 개발 프로젝트를 마무리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던 간에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냈을 때 약간의 성취감?과 조금은 코틀린에 익숙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처음 만드는 애플리케이션들은 기존의 것들을 동일하게 또는 유사하게 만들어 보는 것으로 시작하겠지만 말입니다.

 

 

 

[ play.kotlinlang.org ]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할 때 문법부터 자세하게 파악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는 경우와 문법은 그냥 그렇게 보고? 애플리케이션을 무작정 만들어보면서 공부하는 방법들이 있는데 필자는 후자의 경우를 선호하여 문법은 간단하게 살펴보고 애플리케이션을 무작정 만들어보면서 지식의 나약함을 테스트해볼까 합니다.

어떤 식으로 공부하든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될 듯 합니다.

 

자. 이제 시작할 준비가 되었나요?

 

결과물이 만들어지기까지 시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한다면 언젠가는 나만의 모바일 앱을 올리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때까지 화이팅입니다.!

 

 

[ 코냥이 = 코틀린 냥이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