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패킷트레이서에서 서버를 활용한 설정 실습

 

학습 목표

- 패킷트레이서에서 Syslog/Mail 서버를 설정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이전 글의 서버 설정 실습에 이어 패킷트레이서에서 서버시스템으로 간단하게 구축이 가능한 Syslog, E-Mail 서버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yslog 서버는 장비에서 발생하는 로그 메시지를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다양한 로그 레벨과 설정이 있지만 패킷트레이서에서는 간단히 On 을 클릭하여 활성화함으로써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세부적인 Syslog에 대한 내용은 '후티와 떠나는 서버 여행'을 통해 다룰 예정이며 E-Mail 서버는 사용자간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시스템으로 메일 서버 간 통신에 사용되는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과 메일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통신에 사용되는 POP3, IMAP4 등이 있는데 패킷트레이서에서는 POP를 사용합니다.

 

패킷트레이서의 서버를 통해 간단하게 구축이 가능하고 일부 테스트 또한 가능하기에 아래의 간단한 토폴로지를 통해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습 전 IP주소 설정과 라우팅은 완료된 상태로 모든 구간에서 통신이 가능합니다.

 

 

[ 그림 #-1. 패킷트레이서 서버 설정 실습 ] - 후티(출처)

 

 

E-Mail 서버는 유저간에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패킷트레이서의 서버 장비에서 Services 탭 -> EMail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On상태가 되도록 체크한 후 메일서버 도메인을 입력 후 Set을 클릭하여 설정한 후 아래와 같이 메일 사용자 계정을 생성합니다. 실습에서는 APC / BPC 두 명의 사용자를 생성했으며 패스워드는 cisco로 설정했습니다.

 

 

 

[ 그림 #-2. 패킷트레이서 EMail 설정 ] - 후티(출처)

 

 

서버 설정은 위와 같이 간단하며 이 후 APC와 BPC 사용자가 있는 컴퓨터에서 메일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Desktop -> Email -> Configure Mail 를 통해 메일 주소 및 메일 서버, 메일 계정 설정이 가능하며 메일 서버에서 설정한 도메인과 계정을 입력한 후 Save하여 저장하면 되고 메일 서버의 IP주소(DNS 동작 시 도메인도 가능)를 입력하면 됩니다.

실습에서 메일서버의 IP주소는 192.168.20.200입니다.

 

이 후 테스트를 위해 APC에서 MAIL BROWSER창에서 Compose를 클릭하여 메일을 작성하여 전송하고 BPC의 MAIL BROWSER에서 Receive를 클릭하면 메일을 수신받을 수 있고 Reply를 클릭하여 답장도 보낼 수 있으며 메일을 더블 클릭하여 세부 내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01
[ 슬라이드 # - 1. 컴퓨터 메일 설정 ] - 후티(출처)
[ 그림 #-3. 컴퓨터 메일 전송 실습 ] - 후티(출처)

 

 

이번에는 장비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저장하는 로그 서버를 설정해볼텐데 앞서 언급하였듯이 패킷트레이서에서는 단지 On만 체크해주면 됩니다. 이 후 로그를 서버로 보내고자 장비에서 (config)#logging ? 명령어를 통해 간단히 설정해주면 로그가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라우터에서의 설정

(config)#logging on -> 로깅 활성화

(config)#logging console -> 콘솔 로그 생성

(config)#logging host 192.168.20.100 -> Syslog 서버의 IP주소 설정

 

패킷트레이서에서는 위의 명령어로 간단히 Syslog서버에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서버 설정 실습에서 좀 더 세밀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 그림 #-4. Syslog 로그 내용 ] - 후티(출처)

 

 

패킷트레이서에서 간단하게 설정하여 테스트할 수 있는 서버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관련 실습 내용은 유튜브 채널 'youtube.com/에듀쉐어'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구독 및 좋아요 꾹~~~ 감사합니다.^^

 

 

[ 패킷트레이서 Syslog/EMail 서버 설정 ] - 에듀쉐어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