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FTP/TFTP 서버를 통해 시스코 IOS 및 설정 파일을 백업 및 복원하기

 

학습 목표

- 패킷트레이서에서 FTP/TFTP 서버를 통해 시스코 IOS 및 설정 파일을 백업 및 복원할 수 있다.

 

 

FTP(File Transfer Protocol)와 T(Trivial)FTP는 파일을 다운로드 및 업로드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패킷트레이서에서는 간단하게 서버를 구축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스코 장비에서 플래시 메모리(flash)에 저장되어 있는 운영체제(IOS)의 이미지나 장비에 설정한 설정 파일을 백업하거나 복원할 때 위의 두 가지 프로토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OS의 경우 UDP기반하에서 동작하는 TFTP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FTP의 경우 TCP 기반하에서 동작이 됩니다.

 

먼저 아래 그림처럼 간단하게 토폴로지를 작성하여 IP주소 및 라우팅 설정을 완료하여 모든 구간에서 통신이 상태라고 가정하고 실습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림 #-1. FTP/TFTP 백업 및 복원 ]

 

 

End Devices - Server를 클릭하여 구축이 가능하며 Services 탭에서 다양한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데 이 중 TFTP를 클릭하면 현재 저장되어 있는 파일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FTP를 클릭하면 로그인 정보와 함께 저장되어 있는 파일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버에 시스코 장비의 IOS 및 설정 파일을 백업하고 복원하기 위한 방법은 설정 내용을 저장할 때 사용한 #copy [원본] [대상] 명령어를 사용하며 FTP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로그인 계정 설정이 필요합니다.

 

라우터에서의 설정 

R1(config)#ip ftp username edushare

R1(config)#ip ftp password cisco -> FTP서버에 접속할 사용자 정보

R1#write memory(copy run start) -> 저장 꼭!!!

 

FTP서버에서의 설정(TFTP 서버는 설정할 내용은 없습니다.)

Services -> FTP 클릭 후 장비에서 설정한 사용자 계정 정보와 동일하게 계정 생성

 

R1(R2)#copy flash tftp(ftp) -> IOS (tftp/ftp)백업

R1(R2)#copy run(start) tftp(ftp) -> 설정 파일(tftp/ftp) 백업

 

현재 동작중인 설정 파일은 RAM(running-config)에 있고 백업된(저장된) 설정 파일은 장비의 NVRAM(startup-config)영역에 존재하기에 설정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copy run start 명령어를 이용하게 됩니다. 휘발성 메모리인 RAM에 저장된 내용을 비휘발성 메모리인 NVRAM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운영체제의 이미지 파일은 Flash영역에 있기에 백업받을 경우에는 flash에 있는 내용을 TFTP/FTP서버에 저장하는 것이고 복원할 때에는 TFTP/FTP서버의 내용을 Flash 영역에 저장하는 것으로 이러한 경우 명령어는 #copy tftp flash가 되겠습니다.

 

 

 

01
[ 슬라이드 #-1. copy flash ftp / copy flash tftp ] - 에듀쉐어

 

 

FTP/TFTP 서버는 윈도우 및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에서 구축이 가능하며 패킷트레이서에서는 간단하게 메뉴로 구축하여 테스트가 가능하지만 실제 백업, 복원 시의 시간은 더 많이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패킷트레이서에서 IOS 및 설정 파일을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세밀한 내용은 유튜브 채널 'youtube.com/에듀쉐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독 및 좋아요 꾹~~

감사합니다.^^

 

 

[ 패킷트레이서 서버 실습 ] - 에듀쉐어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