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BGP Route Dampening(경로 댐프닝)

 

학습 목표

- BGP Route Dampening(경로 댐프닝)을 설정을 통해 BGP 네트워크를 안정되게 유지할 수 있다.

 

 

댐프닝(Dampening)은 인터페이스가 업. 다운을 반복하면서 네트워크가 불안정해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며 BGP에서 사용하는 경로 댐프닝(Route Dampening)과 모든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사용하는 IP Event Dampenig(이벤트 댐프닝)이 있는데 여기서는 BGP 경로 댐프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습에서는 이전의 BGP 속성에 사용한 토폴로지를 그대로 사용하고 하나의 BGP 라우터에서 댐프닝 관련 설정에 대해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림 #-1. BGP Route Dampening ] - 후티(출처)

 

 

R1 라우터에서 경로 댐프닝 설정 예)

R1(config)#router bgp 100

R1(config-router)#bgp dampening - 기본값 사용

 

R1(config-router)#bgp dampening [Half-life] [Reuse] [Suppress] [Maxium-Suppress] 

 - Half-life time(반감 주기) : 벌점이 반으로는 줄어드는 시간으로 기본 값은 15분 

 - Reuse limit(재사용 시작값) : 벌점이 여기서 정한 한계 이하가 되면 다시 해당 네트워크를 광고하는 것으로 기본 값은 750점이며 10초마다 재사용 한계 이하로 떨어진 네트워크를 검색

 - Suppress limit(차단 시작값) : 벌점이 여기서 정한 한계를 넘어서면 댐프 상태로 들어가는 것으로 기본 값은 2000점

 - Maximum Suppress limit(최대 차단 시간) : 벌점이 아무리 많아도 이 시간보다 오래 차단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기본 값은 반감 주기의 4배

 

인터페이스가 업(Up) 상태에서 다운(Down)상태로 바뀌는 것을 플랩(flap)이라고 하며 한 번 이상의 플랩이 발생하면 BGP Table의 네트워크 경로 앞에 'h'가 표시되며 히스토리 상태(History State)가 되며 플랩이 일어날 때 마다 벌점(Penalty) 1,000점이 부과됩니다. 벌점이 기준을 초과하게 되면 BGP네이버에게 해당 네트워크가 광고되지 않는 댐프 상태(Damp State)로 들어가게 됩니다.

 

기본 값으로 설정된 BGP 경로 댐프닝도 마찬가지로 플래핑이 발생하면 벌점 1,000점이 부과되고 2,000점이 되면 광고가 차단되면서 댐프 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벌점은 5초마다 줄여지게 되면서 반감 주기 15분이 지나면 벌점이 반으로 줄어들게 되고 재사용 시작값인 750점 이하로 떨어지면 해당 네트워크를 광고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벌점이 2,000점을 넘어 아무리 많다 하더라도 최대 차단 시간 기본 값인 한 시간(반감 주기의 4배)을 넘겨 광고하지 못하도록 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기본 시간 값을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bgp dampening을 적용하면 되고 시간 값 및 벌점의 변경을 원하면 #bgp dampening ? 를 통해 Half-lite time부터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R1에서 댐프닝 설정 후 R2에서 플래핑이 여러번 발생하도록 한 다음 R1에서 #show ip bgp 20.20.20.20(BGP 테이블 확인) #show ip bgp dampening flap-statistics(BGP 댐프닝 통계 보기) #show ip bgp dampening dampened-paths(BGP 댐프닝 네트워크 보기) 등의 명령어를 통해 댐프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댐프닝 기록을 리셋하기 위해서는 #clear ip bgp dampening 명령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외에 route-map을 이용하면 좀 더 정밀하게 댐프닝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그림 #-2. #show ip bgp dampening ? #show ip bgp ] - 후티(출처)

 

 

 

여기까지 BGP Route Dampening(경로 댐프닝)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실습 내용은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com/에듀쉐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다음 시간에는 모든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설정이 가능한 IP Event Dampening(이벤트 댐프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 및 좋아요는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BGP 경로 댐프닝 ] - 에듀쉐어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