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랜 스위칭 실습

 

학습목표

- 주어진 랜 스위칭 실습 토폴로지를 설정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후티와 떠나는 네트워크 여행'의 6장 랜 스위칭 설정 강좌를 마무리 하면서 지금까지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주어진 토폴로지를 직접 설정하고 테스트하여 잘 되는 지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Vlan설정을 하고 STP, VTP관련 내용을 확인하여 전체적으로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또한 스위치 A의 10번 포트에는 Port-Securiy설정을 11 포트에는 BPDUGUARD설정을 하면 되겠습니다.

 

 

[ 그림 #-1. 랜 스위칭 실습 문제 ] - 후티(출처)

 

 

제일 먼저 주어진 하나의 대역을 필요한 만큼의 네트워크로 분할하여 IP대역을 각 Vlan에 할당하고 PC의 설정을 한 후 각 스위치들을 조건에 맞게 설정하고 라우터를 설정하여 전체 통신 테스트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이 후 보안 설정을 하여 테스트해보면 실습을 마칠 수 있습니다.

 

서브넷팅 및 IP주소 할당 -> PC 설정 -> 스위치 설정(Vlan생성 및 포트 설정) - > 라우터 설정(subinterface 설정) - > 테스트 -> 보안 설정 -> 확인

 

아래의 장비별 설정 내용을 확인하기 전에 먼저 스스로 직접 설정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한 번에 되지 않을 경우 #show ? / ping / tracert 등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잘못된 설정 부분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PC의 설정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IP주소, 게이트웨이, 서브넷마스크 등...

 

 

 

[ 그림 #-2. 랜 스위칭 실습 정답 ] - 후티(출처)

 

 

할당받은 172.16.0.0/16 대역을 서브넷팅하여 각 Vlan 및 PC와 라우터에 그림 #-2와 같이 할당하여 설정하였으며 이 후 각 스위치에서 Vlan생성 및 포트 설정, 라우터에서의 서브인터페이스 설정, 보안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전체 설정은 그림 #-3에 각 장비별 설정 내용을 참조하면 되는데 스위치 A의 경우 1번 포트만 Trunk 설정이 된 걸로 화면상에 나오는데 B 스위치와 연결된 회선이 2개가 있으므로 하나의 다른 포트도 똑같이 Trunking 설정을 해주어야 됩니다. 또한 라우터에서도 하나의 예만 들어 설정이 되어 있기에 설정을 할 때 똑같이 하면 통신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토폴로지를 생성할 때 연결된 포트명들이 다를 수 있기에 실습하는 토폴로지를 기준으로 설정을 해야 되니 참고바랍니다.

 

 

01234
[ 그림 #-3. 각 장비별 Config 내용 ] - 후티(출처)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여 설정을 해보면 크게 어려운 것은 없으며 혹 설정이 잘못된 부분이 있어도 확인 후 바꾸면 되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세부적인 내용과 설명은 앞 장의 강좌 및 '에듀쉐어 - 강좌공유' 의 유튜브 채널 동영상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