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갑습니다. 후티입니다.

 

MOOC는 수강 인원의 제한 없이(Massive) 누구나(Open) 온라인(Online)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공개 강좌(Course)을 말하며 세계 명문 대학의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강의 동영상 시청 뿐만 질의응답, 퀴즈, 토론 등의 학습활동을 통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학습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MOOC 플랫폼으로는 코세라(Coursera), 에덱스(edX), 퓨처런(FutureLearn)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도로 국내 우수 대학의 최고 강좌를 제공하는 한국형 무크(K-MOOC)가 2015년에 출범하였고 과학기술원 외의 여러 대학에서 진행하는 과학기술 분야 온라인 공개 강좌인 STAR-MOOC도 있습니다.

 

 

[ K-MOOC 맞춤과정 ] - K-MOOC

 

 

외국의 MOOC 서비스의 경우 대부분의 강좌가 영어로 되어 있어 아무리 좋은 강좌가 있어도 그림의 떡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영어로부터 자유롭다면 좋은 강좌가 많이 있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국내의 MOOC의 경우 과정 이수 시 이수증을 받을 수 있으며 자원봉사 과목의 경우 자원봉사 교육시간 30시간으로 인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만 들어가지고는 이수가 힘들며 과제, 중간 평가, 기말 평가, 퀴즈 등의 학습에 참여하여야 이수가 가능하며 직업에 관련된 강좌에서부터 4차산업혁명에 관련된 강좌까지 다양한 강좌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K-MOOC의 경우 PC 뿐만 아니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제공하는 IOS 및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모바일에서도 언제나 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제공되어 편리하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 STAR-MOOC 과정 ] - STAR-MOOC

 

 

현재는 평생교육의 시대로 현 시점에서의 교육은 누구나 제한없이 품질 좋은 강좌를 들을 수 있어야 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며 K-MOOC에 참여하는 대학 및 기관이 점점 늘어나 교육 환경이 활성화되고 대중화된다면 조금은 나을 듯 합니다. 

 

에듀쉐어-강좌공유도 이러한 기본 바탕을 가지고 미약하나마 열심히 강좌를 올리겠습니다. 또한 어떤 분야든지 같이 강좌를 올리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