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갑습니다. 후티입니다.

 


독학사란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취득시험에 합격한 독학자(獨學者)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인용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대학교를 다니지 않고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일과 병행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로 1단계인 교양과정, 2단계인 전공기초과정, 3단계 전공심화과정, 4단계 학위취득 종합시험의 단계별 구성으로 진행이 됩니다. 각 단계별 면제되는 과목 및 단계가 있기에 사전에 알아보고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이전 글인 학점은행제를 진행할 때 독학사와 병행하여 학점을 조금 더 빨리 취득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 독학사 학위취득 단계 ]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2020년 독학사 과정별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으며 첫 시험인 1단계 교양과정 시험의 원서접수가 1월 16일 ~ 1월 23일까지 진행이 되고 2월 23일에 시험이 진행이 됩니다.

 

현재 독학학위취득 시험에서는 [ 국어국문학/영어영문학/심리학/경영학/법학/행정학/유아교육학/가정학/컴퓨터과학/정보통신학/간호학 ]의 총 11개의 전공이 개설되어 있으며 유아교육학과 정보통신학 전공의 경우에는 전공심화과정시험과 학위취득 종합시험만 실시하며 간호학 전공의 경우에는 학위취득 종합시험만 실시가 됩니다.

 

 

[ 2020년 독학사 시험일정 ] - 독학학위제

 

 

2020년 독학사를 준비하거나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분들은 시험일정에 따라 계획을 세우고 세부적인 시험면제에 대한 내용이나 출제방향 및 과목별 평가 영역 등의 정보에 대해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 bdes.nile.or.kr ) 사이트를 방문하면 되겠습니다. 

 

2020년에는 계획했던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후티가 진행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 '에듀쉐어'가 좀 더 발전이 있었으면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2020년에도 꾸준히 글과 영상을 올릴 예정입니다.

 

구독 및 좋아요 꾹~~

감사합니다.^^

 

[에듀쉐어-강좌공유]

추가 수정 - 3월 17일

 

코로나의 여파로 독학사 1단계 시험이 2월 23일에서 6월 14일(일요일)로 연기되었으며 2단계 시험은 예정대로 5월 24일(일요일) 진행된다고 합니다. 1단계 시험의 추가 접수 기간은 5월 8일 ~ 5월 15일까지입니다. 

1단계 교양 과정 인정 시험의 일정을 확인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