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IP Address(IP주소)

학습 목표

- IP주소 용어에 대해 알 수 있다.


IP주소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각 시스템에 할당되는 주소로 각 시스템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전 글을 통해 IP주소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고정, 유동, 공인, 사설, 가상 IP라는 용어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 IP주소와 서브넷 이전 글 보기

'후티와 떠나는 네트워크 여행' - 3장. IP주소 및 서브넷 : 3.1

3.1장 IPv4 vs IPv6 학습목표 - IP주소 구분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IP(Internet Protocol)는 일종의 프로토콜로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와 같이 붙어다니는데 그 이유는 IP만으로는 전송이 일어나지..

edushare.tistory.com



고정IP는 말 그대로 IP주소가 고정된 것으로 관리자 또는 사용자가 직접 iP주소를 할당한 것이며 이에 반해 유동IP는 부팅 시 IP주소가 바뀌어 질 수 있는 주소로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서버로부터 할당받은 주소를 말합니다. 가정에서는 일반적으로 인터넷공유기(IP공유기)가 DHCP서버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IP주소 용어 ] - 에듀쉐어




IANA(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는 인터넷 할당 번호 관리기관의 약자로 IP 주소, 최상위 도메인 등을 관리하는 단체이다. 현재 ICANN이 관리하고 있다. 처음에는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정보 과학 학회의 존 퍼스텔이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정보 과학 학회와 미국 국방부 간에 맺어진 계약 아래 관리했으며, 퍼스텔은 미국 상무부 계약으로 ICANN이 설립 될 때까지 이 업무를 수행했다.


- 위키백과 인용


공인IP는 IANA(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에서 국제적으로 공인된 IP주소로 인터넷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주소이며 비공인IP(사설IP)는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IP주소를 나타냅니다.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기에 외부(인터넷)에 노출이 되지 않으며 같은 내부 네트워크 통신을 위해 사용이 됩니다.

가정에서는 인터넷 공유기에 의해 일반적으로 192.168.x.x으로 시작하는 주소를 할당받으며 외부(인터넷)로 나가기 위해서는 NAT(PAT)기능을 통해 인터넷을 하게 됩니다.

사설 IP주소 범위
10.0.0.0 ~ 10.255.255.255
172.16.0.0 ~ 172.31.255.255
192.168.0.0 ~ 192.168.255.255

가상IP는 실제 장비가 아닌 가상의 장비에 할당하는 IP로 예를 들면 이전에 학습했던 게이트웨이 이중화 설정에서 가상의 라우터에게 게이트웨이 주소를 할당한 것이 바로 가상 IP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주소의 구분, 서브넷 마스크 등 IP주소 관련 내용은 이전 글(영상)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구독 및 좋아요는 콘텐츠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youtube.com/에듀쉐어'


[ IP주소 용어 정리 ] - 에듀쉐어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