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갑습니다. 후티입니다.

 

자동차 보험료를 과납하였거나 휴면상태에 있는 보험금을 통합조회하고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이트로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자동차보험 과납보험금 및 휴면보험금 통합조회시스템( aipis.kidi.or.kr )' 과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소비자 정보포털인 '파인( fine.fss.or.kr )'이 있습니다.

 

파인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다뤘으므로 자동차 보험료 관련인 AIPI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휴면예금. 보험금 및 미수령주식까지 -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반갑습니다. 후티입니다. 잠자고 있는 예금, 보험금 조회 및 미수령주식 조회, 카드포인트 조회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사이트인 파인( fine.fss.or.kr )은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edushare.tistory.com

 

 

일반적인 경우 자동차 보험료를 과납할 경우는 없지만 보험 사기에 의해 보험 할증이 오른 경우에는 과납된 부분을 쉽게 확인하기가 힘이 듭니다. 사고 당시 처리를 진행하여 끝났어도 보험 사기의 경우 처리에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개인들이 일일이 찾아보기가 힘이 듭니다.

 

자동차 사고로 인해 보험료 할증이 되었는데 알고 보니 보험 사기였다면 과납보험료를 조회하여 해당 보험사에 환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회에는 본인의 공인 인증이 필요하며 피보험자 본인의 최근 5년간의 계약 및 사고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과납여부가 의문일 경우 환급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휴면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소멸시효(2년)가 완료되었으나, 보험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에서 보관하고 있는 보험금을 말합니다. 


 

 

[ 과납보험료 및 휴면보험금 통합조회시스템 ] - 보험개발원

 

 

환급 받아야 될 보험금이 있을 지도 모르니 한 번 시간내서 살펴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하며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인터넷만 되면 조회할  수 있어 시간적으로도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과납보험료 및 휴면보험금 조회에 대해서 알아봤으며 다음 글에서도 유용한 정보를 적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