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DP(Cisco Discovery Protocol) / LLDP(Link Layer Discovery Protocol)
학습 목표
- CDP / LLDP 프로토콜을 이해할 수 있다.
CDP(Cisco Discovery Protocol)는 네트워크에서 시스코사의 라우터 및 스위치에 직접 연결된 장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토콜로 직접 연결되어진 장비의 모델, 인터페이스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연결되어진 망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고 유지보수 및 관리를 용이하게 해줍니다.
앞으로 실습할 RIP토폴로지를 사용하여 IP주소 구성만 하여 CDP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how cdp ? 명령어를 통해 직접 연결되어진 시스코 장비의 상태 및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멀티캐스트 주소를 이용하여 60초(Uptime)마다 한 번씩 자신의 정보를 다른 장비에게 알려주며 호스트명의 변경이나 구성 정보 업데이트 시 180초(Hold time)까지만 저장을 하며 자신의 정보를 보여주지 않기 위해서는 (config)#no cdp run 명령어를 실행하면 되고 특정 인터페이스에서 disable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config-if)#no cdp enable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기본값은 (config)#cdp run상태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Uptime 및 Holdtime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config)#cdp timer [second] (- Uptime 변경), (config)#cdp holdtime [second] (- Holdtime 변경) 명령어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CDP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링크계층 프로토콜로 LLDP(Link Layer Discovery Protocol)가 있으며 LLDP는 링크계층의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서버, 스위치, 기타 네트워킹 장치 간의 물리적 연결 및 기능 등에 대해 일일이 수동 추적할 필요 없이 토폴로지 등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프로토콜로 Uptime, Holdttime은 각각 30초, 120초가 됩니다.
LLDP의 경우에도 CDP와 같이 (config)#(no) lldp run 명령어로 활성화, 비활성화할 수 있으며 특정 인터페이스에서 disable하기 위해서는 (config-if)#no lldp transmit(receive)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위의 명령어는 시스코의 4500시리즈 기준입니다.
CDP 및 LLDP는 네트워크 토폴로지 정보를 확인할 때 또는 장비의 상태 등을 확인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DP에 대한 간단한 설정 내용과 확인은 유튜브 채널 '에듀쉐어'를 통해 가능하며 구독 및 좋아요는 콘텐츠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