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네트워크 관리 모델 - OSI FCAPS모델

 

학습목표

- 네트워크 관리 모델인 FCAP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FCAPS는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ISO 통신 관리망 모델이자 프레임워크이다. FCAPS는 고장, 구성, 회계, 성능, 보안(fault, configuration, accounting, performance, security)의 준말이다. 청구를 하지 않는 조직에서 "회계"는 "관리"(adimistration)로 대체하기도 한다. - 위키백과(출처)

 

FCAPS모델은 ISO에서 정의를 하였으며 앞서 배운 OSI모델에서 네트워크 관리 기능을 5가지로 분류하여 개념화시킨 것으로 영어 약어의 첫 글자를 상징화시켜 사용하고 있습니다. F(장애관리), C(구성관리), A(계정(과금)관리), P(성능관리), S(보안관리)의 5가지로 나타낼 수 있으며 네트워크 망 관리를 위해 기능별로 개념화시켜 망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표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후티와 떠나는 네트워크 여행' - 4장. OSI 7 Layer

 

 

[ 그림 #. FCAPS - 네트워크 관리 모델 ] - 후티(출처)

 

 

장애관리는 경보 감시, 고장 위치의 측정 시험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구성관리는 설비제공, 상태제어, 설치지원 등에 관한 내용이며 계정관리는 계정(과금) 정보를 수집, 저장, 제어하는 등에 관련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성능관리의 경우는 성능감시, 트래픽관리, 품질관리, 통계관리 등의 모니터링에 관한 내용이며 보안관리는 보안, 안전, 기밀 관리 등에 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리 모델의 최종 목표는 네트워크 망을 주어진 환경내에서 안전하게 최적의 성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으로 네트워크 관련 공부를 하다보면 한 번씩 보게되는 내용입니다.

 

정리하기

네트워크 관리모델 - FCAPS모델

- 후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