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갑습니다. 에듀쉐어입니다.

 

2020년에 처음으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빅데이터분석기사' 시험이 있습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는 다른 국가기술자격과 같으며 빅데이터 이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수집.저장.처리,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하며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고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목적에 따라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를 수행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데이터자격검정으로는 데이터분석 전문가(AD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DAP),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SQL 전문가(SQLP), SQL 개발자(SQLD) 자격증이 있는데 올해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시험이 처음으로 11월 접수를 시작으로 진행이 됩니다.

 

 

 

[ 빅데이터분석기사 ]

 

 

시험은 필기/실기로 구분되어 있으며 필기 4과목(빅데이터 분석 기획 / 빅데이터 탐색 / 빅데이터 모델링 / 빅데이터 결과 해석)으로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시험시간은 120분이 되겠습니다. 다른 기사 자격과 같이 전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 기준이며 실기의 경우도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이지만 시험의 일부 과정을 응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득점에 관계없이 불합격처리가 됩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통합형(필답형, 작업형)으로 빅데이터 분석실무(데이터 수집 작업 / 데이터 전처리 작업 / 데이터 모형 구축 작업 / 데이터 모형 평가 작업) 과목으로 진행이 됩니다.

 

제 1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시험 일정은 11월 23일 ~ 11월 27일까지 접수를 진행하여 12월 19일 필기 시험이 진행되고 합격자에 한해 2021.01.25~2021.01.29일까지 실기 접수 후 2021년 2월 20일 시험이 진행됩니다. 

 

시험 접수, 응시 자격  및 관련 안내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데이터자격검정 ( dataq.or.kr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빅데이터 분석 기사 필기 ]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자격검정

 

 

현재 및 앞으로의 직무중에서 데이터를 잘 다루기 위한 여러 요소들이 많이 요구되어질 것으로 국가기술자격 종목인 빅데이터분석기사 취득을 통해 조금은 경쟁력을 높일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 여부와 관계없이 빅데이터 분야는 활용도가 높으므로 여러 직무를 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단지 이번이 1회 시험이라 2020년도의 정보처리기사 시험과 같이 출제 유형을 알 수 없어 학습하는데 어려운 점은 있을 듯 합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kdata.or.kr )에 방문하면 자격증 정보 외 데이터 관련 다양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 아카데미 등의 인력 양성 정보 및 빅데이터 청년인재 일자리 연계 사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4차산업의 핵심 경쟁력이자 전제 조건인 빅데이터에 대한 여러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준비 교재는 검색 시 여러 교재가 나오는데 그 중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교재는 저자가 정보처리기술사 연구회인 '2021 수제비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교재입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교재 보기

 

 

응시하는 분들 모두 화이팅하길 바랍니다. 유튜버 '에듀쉐어' 구독 및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꾸 벅~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에듀쉐어-강좌공유]

반응형

+ Recent posts